뒤로

본문

사용하는 인터넷 웹브라우저와 사용자의 지적 능력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최근 미국의 한 지적능력 연구업체에서 웹브라우저와 아이큐(IQ)의 상관관계를 조사한 결과. 인터넷 익스플로러(IE) 사용자의 아이큐가 평균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29 일(현지시각) 앱티퀀트(AptiQuant)는 자사 온라인 아이큐 테스트 서비스를 방문한 10만명 이상을 조사해 이같이 분석, 발표했다. 이 조사에 따르면 온라인 아이큐 테스트에 인터넷 익스플로러로 접속한 사용자들이 대체로 평균보다 낮은 아이큐를 보였다는 것이다.

앱티퀀트는 정신측정컨설팅 연구소(psychometric consulting firm)를 표방하고 있으며 온라인 아이큐 테스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한 10만명 이상의 방문자와 그들이 사용하는 웹브라우저의 상관관계를 조사한 결과, 오페라 사용자의 아이큐가 가장 높았다고 주장했다.

오페라 사용자의 뒤를 이어 카미노(모질라파운데이션의 맥 OS용 웹 브라우저) 사용자, 구글 크롬 프레임을 설치한 IE 사용자가 톱3에 올랐다. 그 뒤는 파이어폭스, 크롬, 사파리가 이었으며 가장 하위는 IE6 사용자가 차지했다. IE8 사용자는 IE 사용자 중에서는 약간 높았다.

이 연구 결과에 대해 앱티퀀트는 “개인의 지적 능력과 사용하는 웹브라우저 사이에 상당한 관련이 있다고 주장했다. 새로운 변화나 업그레이드에 얼마나 적극적으로 수용하는지는 아이큐 및 지적 능력에도 기인한다는 것이다. 지적 능력이 높을수록 변화에 적극적이라는 뜻이다.

IE가 대중적으로 널리 쓰이는 만큼 다양한 사람들이 있을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 앱티퀀트는 2006년 자료를 제시했다. 2006년에는 다른 웹브라우저가 없었던 만큼 IE가 더 널리 사용되고 있음에도 2006년의 조사에서는 나쁘지 않은 결과를 보였다는 것이다.

전자신문미디어 테크트렌드팀 trend@etnews.com

▶앱티퀀트의 웹브라우저와 아이큐 상관관계 보고서

http://www.aptiquant.com/IQ-Browser-AptiQuant-2011.pdf

박현선기자 hspark@etnews.com

한국인들이 보면 조금 억지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IE를 위한 플러그인들을 개발했고, 대 부분 IE만 특수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다른 브라우저들에 대한 대비를 거의 하지 않는 듯 하네요.
한가지만 사용하는 것 보다 다양한 것들을 사용해보고 비교해서 결국 좋은 걸 쓰는게 지능이 높다는 결론입니다.

조금은 효율적으로 하는 것 도 좋을 듯 하네요.
다양성이 항상 존재한다는 걸 알아 주시기를 ㅎ;

댓글

공지사항

최근 글

방문자

어제 명, 오늘 명